안녕하세요~ 영상디자인 블로그 감성메카입니다^^ 지금까지 베가스 관련 강좌를 구독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ㅎㅎ 많은 분들이 베가스 랜더링 용량 축소 어떻게 하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아서 이번시간에는 대략적인 랜더링 용량 계산 방법과 왜 용량이 줄어들지 않는 것인지 그 진실을 한번 파헤쳐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vegas 관련 다른 효과나 기능들에 대해서 알고 싶은 분들이 계시다면 전에 했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될것 같네요!
최근 애프터이펙트와 vegas 프로그램을 같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물론 프리미어도 있는데 개인적으로 간단한 영상 편집 효과를 넣기에는 베가스도 간편한 인터페이스와 플러그인도 쉽게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기 쉽다는 면에서 한번 알아두시면 요긴하게 이용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자 베가스 랜더링 용량 관련 설명을 드리자면 원본화질을 유지하면서 용량을 작게 하는것이 가장큰 목적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상식적으로 영상 변환 또는 랜더링 작업을 거치면 화질이 원본 영상보다 더 좋아질 수는 없겠죠 ㅎㅎ 특히나 코덱을 이용해서 렌더링을 하시는 것이라면 더욱 힘들기 때문에 처음 원본 영상이 화질이 좋아야 한다는 것을 재차 설명드립니다!
렌더링 방식은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AVI , WMV , MP4 등등이 있는데요 AVI 랜더링 같은 경우 무압축 방식이기 때문에 아무리 화질이나 길이를 줄여서 랜더링을 진행해 주셔도 원본보다 크기가 줄기는 커녕 열심히 늘어나기만 하실겁니다 ㅎㅎ
만약 영상의 용량 때문에 문제가 있으신 분들은 [파일] -> [랜더링] -> [MainConcept AVC/AAC] 을 통해서 랜더링 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Constant bit rate 항목이 있는데요 이 옵션을 선택하셔서 진행하시면 출력데이터를 일정하게 고정해주기 때문에 용량을 어느정도 예측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가 많은 부분에서 할당을 많이 못할 수 있고 할당할 필요가 없는부분에 똑같이 할당 하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추천드리는 옵션은 아닙니다 비효율적인 방법으로 용량을 마추기 위해서 어쩔 수없이 사용하는 방법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ㅎㅎ
추가적으로 설명드리자면 1bps=1bit 이므로 위 그림처럼 768000bps로 할당해 주는 경우 베가스 랜더링 영상 편집 길이가 총 20초 라고 한다면 768000 bps X 20초 = 15360000bps 가 됩니다 또 1byte=8bit 이므로 15360000bps / 8 = 1920000byte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1920000byte = 128kb가 영상의 용량이 되는 것입니다~ 물론 해당 값은 오디오 용량을 제외한 값이기 때문에 조금더 나올 수도 있는데요 물론 이렇게 비효율적인 방식으로 용량을 맞추는 경우는 거의 없을것 같습니다
대부분 Variable bit rate (VBR) 즉, 가변 비트레이트를 이용해서 유동적으로 랜더링 하시는 분들이 많으시겠죠 데이터가 많은 장면에 할당을 많이 할당하고 적은 데이터에서는 적게 할당하는 방식으로 좀더 효율적으로 랜더링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mp4 보다는 WMV(windows media video 9)를 이용해서 랜더링을 하는 경우 압축률이 더 좋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이방식을 추천드립니다 제가 이용해본것 중 압축률이 가장 좋고 파일 랜더링 시 호환도 가장 잘되서 오류 문제도 없습니다
이상으로 베가스 랜더링 용량 축소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다루어 보았습니다 물론 처음에는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겠지만 해당 강좌를 보시면서 차근차근 배워나가시다보면 언젠가 익숙하게 다루실 수 있으실겁니다 그럼 다음 강좌에서 좋은 정보로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닏자~